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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청소년기의 정신건강1

by 예찐빵 2023.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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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 청소년의 실제 운동 발달

사춘기가 되면서 신체의 크기와 형태가 급격하게 변화한다. 여아의 경우 신체적 급등이 10세 반에 시작되어 12세경에 절정에 이르다가 13세에서 13세 반경이 되면 속도가 느려진다. 남아들은 신체적 변화가 여아들보다 2, 3년 늦게 시작된다. 남아들은 보통 13세에 급등이 시작되고 14세에 절정을 이르다가 16세가 되면 점진적인 속도로 신체 발달이 이루어진다. 청소년의 신체적 급등은 체중이 먼저 증가하고 4~6개월 후에 신장이 급격히 커진다. 남아들인 14세가 되면 성장 급등이 시작되면서 여아들을 추월하고, 여아들은 이때 발달이 거의 완성된다. 영아기와 유아기에는 여자와 남자의 신체 비율이 비슷하지만 청소년기 동안에는 성호르몬의 작용으로 차이가 커진다. 남자의 어깨는 엉덩이에 비례하여 넓어지지만 여자의 엉덩이는 어깨와 허리에 비례하여 넓어진다. 피하지방이 발달하여 전신이 둥그스름해진다. 이 변화는 특히 여자에게 현저하며, 딱딱한 체질이 부드럽고 풍만한 여성스러운 체질로 변한다. 청소년기에서 골격 성장은 18세경까지 계속되며, 이 무렵에는 성장 속도가 현저하게 둔화하고 체위는 거의 성인의 성숙 수준에 이른다.

특이한 사항은 신체 발달 패턴이 영유아기 동안에는 중심에서 신체 외부로 진행되는 중심-말초 방향을 따른다. 즉, 머리, 가슴, 몸통이 먼저 성장하고 다음으로 팔, 다리, 마지막으로 손과 발이 발달한다. 그러나 사춘기 동안에는 성장이 반대 방향으로 진행된다. 먼저 손, 다리, 발의 성장이 가속화된 다음 몸통이 성장한다. 이러한 이유로 초기 청소년들이 다리가 길고 손과 발이 커서 비율이 안 맞아서 어색해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두드러진 특징은 체형/ 체질의 변화뿐만 아니라 성적으로도 성숙해져서 2차 성징이 나타나 성적 기능이 활발해지는 데 있다. 또한 신체의 운동기능도 급속히 발달하는데, 특히 근력, 운동 속도, 운동의 정확성 등의 발달이 두드러지며, 스포츠의 기본적 운동능력은 청소년기가 끝날 무렵에는 거의 최고조에 이른다. 그러나 여자는 일반적으로 14, 15세경을 정점으로 하여 점차 정체하므로 이 무렵부터 근력이나 운동능력의 남녀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게 된다.



(2) 청소년의 인지발달

Piaget에 의하면, 11세경의 아동은 추상적/ 과학적 사고능력이 발달하는 형식적 조작기에 들어서게 된다.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실제에서 조작할 수 있으나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은 조작에 대한 조작이 가능해진다. 즉, 청소년들은 구체적 사물이나 사건에 한정하지 않고 사고할 수 있게 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대상에 덜 의존하게 되고 복잡하고 가설적인 문제들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즉, 앞의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획득한 지적 축적으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Piaget은 청소년들이 가설적/ 연역적 추론을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청소년들은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논리적인 추론에서부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변수들의 예측을 하고 가설을 세우는 것부터 시작한다. 다양한 현상에 대해 여러 가지의 가설을 만들 수 있고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 각각의 가설을 검증하는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형식적 조작기의 두 번째 중요한 특징은 명제적 사고이다. 즉, 현실 세계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도 명제의 논리를 평가할 수 있다.

복잡하고 효율적인 사고의 발달은 청소년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을 보는 방식에 대한 상당한 변화를 가져온다. Piaget는 이 단계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추상적인 관점을 구분하지 못하는 새로운 형태의 자아 중심성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그로 인해 자신과 타인 간의 관계에 두 개의 왜곡된 상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첫 번째 인지 왜곡은 청소년 자신이 다른 모든 사람의 주의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믿는 상상적 청중이다. 그 결과로 그들은 자기의식이 심해지고 모든 사람이 자기 행동을 감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상상적 청중은 청소년들이 외모에 신경을 쓰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대중의 비판에 대해 민감해하는 행동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두 번째 인지 왜곡은 개인적 신화이다.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관찰하고 생각한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자신의 중요성을 과장한다. 즉, 십 대들은 자신이 특별하고 독특하다고 느낀다.

그리고 추상적인 사고가 청소년으로 하여금 현실을 가능한 일로 만들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에 추상적 사고는 완벽하고 이상적인 세계를 열어 준다. 그들은 편견과 차별이 없는 세계와 무색무취의 행동으로 완벽한 세계라는 관대한 비전을 구상한다. 10대의 이상적인 관점과 성인의 현실적 시각 사이의 차이는 부모와 자녀 간의 긴장을 유발한다. 이상적인 부모상의 기준을 정하고 자신의 부모와 비교한다. 이상적인 기준을 토대로 미래의 자신의 삶에 대한 공상을 펼치게 된다. 그러나 이상주의적 사고가 너무 강하면 현실은 그에 미치지 못하여 일상생활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



(3) 청소년의 정서발달

청소년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그 어느 때보다 정서의 변화를 심하게 겪게 된다. 청소년들의 정서는 극단적이거나 불안정한 상태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한다. 청소년들의 감정이 불안정한 이유는 아동도 어른도 아닌 모호한 위치에서 사회적 역할이 확대되고, 그에 따른 적응, 급속한 신체 발달과 호르몬의 변화, 새로운 인간관계, 이성 친구 때문이다.

청소년기에 경험되는 대표적인 긍정적 정서는 행복, 기쁨, 사랑, 애정의 감정이고 대표적인 부정적 정서는 불안, 분노, 질투, 열등감, 수치심, 우울, 죄책감이다. 청소년기는 자기 능력이 부족하거나 신체적 변화에 결함이 있거나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장래에 대한 확신이 부족할 경우에 느낀다. 또한 자신과 타인이 대립되어 있거나 신체적으로 매력이 없다고 느끼거나 성적인 관심과 근심이 있을 경우에도 불안을 느낀다.

분노는 자신의 욕구좌절, 간섭, 압박, 불공평한 취급, 무시, 개인적 자유의 속박 등에서 나타나며, 강한 분노는 주로 사람과 관계된 사회적 성격을 띤다.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더 많은 분노를 폭발하며 발로 물건을 차거나 물건을 던지거나 문을 쾅 닫고 밖으로 나가는 등 신체적으로 분노를 표현한다. 여자 청소년은 울거나 자기 방에 틀어박혀 나오지 않는 것으로 분노를 표현한다. 청소년기의 질투는 남녀관계, 경쟁의식 등에서 많이 나타나며, 호기심은 새로운 것이나 미지의 것에 대한 탐색에서 나타나며 자신과 이성의 신체적 발달에도 많은 관심을 가진다.

청소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감정적 기복이 심하고 불안정하고 기분적이고, 수줍어하고, 민감하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정서의 불안정은 청소년의 학교학습과 사회적응, 인간관계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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